건강/다이어트

[다이어트] 먹기만 해도 내장지방이 녹아내리는 마법의 식품

Hoi_ 2022. 3. 29. 01:54
728x90
반응형

지방 분해에 좋은 마법의 다이어트 식품 콩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고는 누구나 알지만 이렇게까지 좋을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을 음식 "콩"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하루 세 끼 꼬박꼬박 콩 관련 식품을 드시라고 권할만큼 콩은 다이어트에 최적의 식품 입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대부분의 식품이 과유불급 이라고 많이 먹으면 오히려 몸에 안좋은 경우도 있지만 다이어트와 콩은 다다익선 입니다. 그냥 무조건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루 2Kg의 콩을 먹으면 콩 안에 있는 유익한 성분을 몸이 받아들일 수 있는 최고치라고 하는데 솔직히 불가능한거 아시죠? 하루 종일 열심히 먹을 수 있는만큼 드시면 그만큼 다이어트에 득이 될겁니다. 콩에도 물론 단백질과 지방질 탄수화물이 있기에 칼로리가 있으니까 많이 먹으면 살찔 것 같지만 그 칼로리를 상쇄하고도 넘칠 섬유질이 같이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 없습니다.


효과

100g당 포함 된 영양소 중 내장 지방을 직접적으로 분해하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 콩 입니다. 위에 언급 한 것 처럼 스스로의 칼로리를 상쇄하는 섬유질이 있기에 살 찔 걱정도 없고 지방 분해 성분만 받아들일 수 있는거죠. 거기에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까지 가득해서 너무 좋습니다. 여자에게도 남자에게도 완벽한 식품이죠.

삶은 콩/대두/100g 기준 포함 된 영양소

비슷한 콜린 수치를 가진 다른 식품으로는 '오트 밀', 바로 귀리가 있는데 귀리는 콩에 비해 섬유질은 1.4배 정도에 불과함에도 탄수화물은 9배 이상 많고 콜린은 콩보다 7mg이 적기 때문에 콜린의 효과를 보기위해 섭취 할 식품으론 적합하지 않습니다. 귀리도 쌀이나 밀 같은 다른 곡물에 비해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인건 맞지만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내장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 '콜린'의 섭취 용으론 콩이 훨씬 더 좋습니다.


섭취방법

섭취 방법엔 큰 제약이 없습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콩을 많이 섭취하면 되고, 콜린 성분은 180도 정도의 열까지 버티므로 너무 고열에 튀기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콩을 삶아먹고 쪄먹고 튀겨먹고 뭐든 괜찮고 두부나 된장, 청국장, 당뇨 환자들에게 유명한 두부칩, 마라에 많이 들어가는 건두부, 두유 등 어떤 식품으로 가공하던지 콩이 베이스라면 콜린이 풍부하므로 좋습니다. 단, 설탕이나 다른 성분이 많이 첨가된 두유나 설탕 양념이 많이 들어가는 콩자반 등은 당연히 피하는게 좋습니다. 콜린의 내장지방 분해 속도보다 단순당의 지방 축적 속도가 월등히 빠르기 때문에 당질 섭취를 줄이는 다이어트의 기본은 꼭 지키셔야 합니다.


많이 하는 질문

Q. 콩을 많이 먹으면 유방암이나 여성 호르몬 관련 문제가 생긴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Q. 콩을 먹으면 남성도 여성 호르몬이 늘어난다는데 사실인가요?

 

A. 아닙니다. 이 두 질문은 근본적으로 같은 원인에서 시작 된 오해입니다. 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블라본 이라는 성분 탓인데 이 물질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관련 된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긍정적인 효과, 부정적인 효과가 모두 있는데 부정적인 작용만 부각되어 잘못 된 정보가 환산되는 바람에 생긴 오해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종양의 성장 속도를 자극하는 알파-에스트로겐 수용체와 종양을 억제하는 베타-에스트로겐 수용체 모두에 작용하는데 알파-에스트로겐에 작용하는 부분만 확인하고 콩이 안좋다고 오해가 퍼진거죠. 하지만 더 깊이 연구 한 결과 알파-에스트로겐 보다 베타-에스트로겐 수용체에 더 강력한 결합 작용을 하는게 발견됐고 결과적으로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나타난다는걸 알게됐죠. 결과적으로 콩은 암 억제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 여성 호르몬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식품인겁니다. 이렇게 이소플라본이 여성 호르몬에 작용을 한다는게 알려지며 남성이 먹으면 여성 호르몬이 늘어난다는 낭설도 퍼지게 된건데 여성 호르몬과 결합해 특정 작용을 하는거지 여성호르몬 자체를 만들어내는 물질은 아니므로 남성이 콩을 많이 먹는다고 하더라도 호르몬 작용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Q. 콩을 먹으면 가스가 차고 소화가 잘 안 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A. 소화 기능이 약해진 상태라면 그럴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이 좋지 않다면 콩이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으면서 대장까지 내려가게 되고 콩이 대장에 머무르는 동안 발효가 되며 가스가 생성됩니다. 이 경우 콩을 더 푹 삶거나 두부를 드시는 방법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Q. 땅콩도 괜찮나요?

 

A. 안됩니다. 땅콩의 경우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일반 콩처럼 막 먹을경우 살이 많이 찌고 설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Q. 낫또/볶은 콩/튀긴 콩 종류도 같은 효과를 내나요?

A. 가능합니다. 다만, 튀긴 콩의 경우 기름이 많이 포함되므로 다이어트 효과는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Q. 오븐 요리도 가능한가요?

A. 가능은 합니다만 180도를 넘어가면 다이어트 핵심 성분인 콜린 성분이 파괴되기 시작하므로 가능한 180도 미만으로 조리하셔야합니다.


Q. 통조림으로 나오는 콩도 괜찮은가요?

A. 당이 첨가되지 않았다면 괜찮습니다. 또한, 나트륨이 많이 첨가된 경우 나트륨이 콜린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Q. 콩물이나 콩을 끓인 물도 효과가 있나요?

A. 있습니다. 콜린은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콩물이나 콩을 끓인 물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Q. 머리가 좋아지게 해준다는 그 콜린 성분과 같은 성분이 맞나요?

A. 네 그 콜린이 이 콜린 입니다. 콜린은 세포대사조절 및 활성화를 돕는 일을 하는데 뇌세포의 활성화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다이어트에도 추천되지만 치매 예방 식품으로도 추천되는 이유가 그때문입니다.


Q. 간식을 안 먹는 것 보다 콩이나 두부를 먹는게 다이어트에 더 좋을까요?

A. 그렇진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실 경우 간식은 아예 안드시고 공복 상태를 유지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너무 입이 심심하고 뭔가 집어먹지 않으면 못참겠다 싶으실 때 다른 간식들보단 콩이 훨씬 좋습니다. 이 경우엔 당뇨환자들의 간식으로 유명한 두부칩을 추천드립니다.


원본 출처 : 먹을수록 뱃살이 빠지는 마법의 식품 / 굿닥터

 

728x90
반응형

'건강 >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년 하는 다이어트 다짐  (0) 2020.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