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디아블로2 레저렉션

디아블로2 [레저렉션] 부적(참) 옵션 추천/정리

Hoi_ 2021. 10. 3.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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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두사니 접미사니 어려운말 없이 뭘 버리고 뭘 가지고갈지 정리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부적(참)은 단일 옵션의 수치는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대(그랜드) > 큰(라지) > 작은(스몰) 순으로 옵션 수치가 높습니다만 일명 [칸성비] 라고 불리는 한 칸당 옵션 수치는 작은(스몰) > 거대(그랜드) > 큰(라지) 순서입니다. 때문에 거래 할 때 가장 가치가 높은것이 작은부적(스몰참) 입니다.

칸성비가 가장 좋지 않은 큰 부적(라지참) 은 거래 가치가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거래 가치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고, 물물교환을 하는 디아블로2 특성상 찾는 사람이 많은 수요 높은 아이템은 거래 가치가 높다, 그 반대는 거래 가치가 낮다고 하는겁니다. 아무리 거래 가치가 낮다고 평가됐더라도 누군가가 절실히 찾는 아이템이라면 얼마든지 좋은 값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설명하기에 앞서 과거 디아블로2에서 쓰이던 줄임말부터 설명드리고 이후 설명에서는 같이 병기해드리겠습니다.

용어설명

레지 저항력. 전체 저항력은 올레지로 불립니다.
생명력. 스탯창의 활력이 아닌, 현 캐릭터의 생명력 수치를 의미합니다.
패힛 타격 회복 속도. 몬스터에게 맞았을 때 캐릭터가 경직에서 회복되는 속도를 의미.
패캐 Fast Cast Rate로 시전 속도를 의미

맥뎀 Max Damage, 최고 데미지

어레 Attack Rating의 줄임말입니다. (구)공격 등급, (현)명중률을 의미.

맥어레 최고데미지와 명중률이 동시에 붙은 경우를 의미

매찬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몬스터에게 얻는 골드 증가 옵션을 의미.

달려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큰 부적 (라지참)

2x1 크기로 두 칸을 차지하는 부적(참) 입니다.

위에 말햇듯 거래 가치가 없는 부적(참)이므로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맨땅에서 시작하면 모든 참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단은 큰 부적(라지참)이라도 들고 가면 좋습니다.

그 중 들고가도 괜찮은 메인 옵션과 수치는 이렇습니다.

단일 저항력
(레지)
전체 저항력
(올레지)
생명력
(피,라이프)
최대데미지&명중률
(맥어레)
명중률
(어레)
4~15% 3~8% +6~35 +1~6 최대데미지
+10~48 명중률
+4~77

위 메인 옵션 중 2개가 같이 붙는다면 베스트고 단일 옵션으로 붙으면 어느정도 쓰다가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큰 부적(라지참) 자체가 거래가치가 없는 아이템이므로 단일 옵션이 최고치로 붙어도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최대데미지&명중률 옵션에 생명력이 같이 붙은 경우만 유일하게 어느정도 거래 할 가치는 생깁니다만 그마저도 작은 부적(스몰참), 거대 부적(그랜드참)에 비하면 최악인 칸성비 탓에 가치가 낮습니다. 거래가치를 떠나서 칸성비가 좋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옵션이 있다면 쓰시다가 작은 부적(스몰참)이나 거대 부적(그랜드참)을 얻으면 교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큰 부적(라지참)은 이미 20여년간의 플레이로 인벤토리 칸을 차지한다는 패널티 대비 옵션의 효용성을 생각해볼 때 가치가 없다고 평가 된 아이템이므로 큰 부적(라지참)엔 크게 미련 안두셔도 되겠습니다.


작은 부적 (스몰참)

1x1 크기로 한 칸을 차지하는 부적(참)이자, 디아블로2 부적(참)들 중 가장 높은 칸성비를 자랑합니다.

때문에 수요가 많고 인기가 많아 거래가치가 높습니다.

단일 저항력
(레지)
전체 저항력
(올레지)
생명력
(피,라이프)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매찬)
최대데미지&명중률
(맥어레)
명중률
(어레)
3~11% 3~5% +5~20 +3~7% +1~3 최대데미지
+10~20 명중률
+2~36 명중률

붙으면 가장 좋은 메인 옵션들 입니다. 이 중 단일 옵션 만으로도 거래 가치가 있는 옵션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매찬), 최대데미지&명중률(맥어레) 입니다. 그 외 옵션은 메인 옵션이 아니더라도 다른 옵션이 같이 붙어줘야 거래 가치가 생깁니다. 단일 옵션만 붙어도 칸성비가 좋기 때문에 거래용이 아닌 본인 캐릭터 사용 용도로 쓰기엔 최고로 좋습니다.

아래는 각 메인 옵션당 부가 설명 입니다.


저항력 - 저항 11% 최고 수치라도 단일 저항력 옵션만으론 거래 가치가 낮습니다. 단일 저항력(레지) +11% 옵션에 생명력(피,라이프) +18이상 or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매찬) +7% 가 붙어있으면 거래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생명력(피,라이프), 마법 아이템 획득 확률(매찬)이 언급된 수치 이하거나 그 외 달리기/걷기 속도 or 타격 회복 속도(패힛) or 골드 획득량 증가(삥) 등 다른 옵션이 붙어도 거래 가치가 높은편입니다. 거래 가치를 떠나 어떤 캐릭터가 어떤 상황에서든 사용하면 좋은 부적(참)입니다.

 

전체저항력 - 칸성비가 매우 훌륭한 옵션의 부적(참)입니다. 수치가 낮더라도 무조건 들고갑니다. 위 단일 저항력(레지)과 마찬가지로 최고 옵션이 붙더라도 이 옵션 하나만으론 거래 가치는 낮습니다. 전체 저항력(올레지) +5% 옵션에 생명력(피,라이프) +10 이상 or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매찬) +6% 이상이 붙으면 가치가 상당히 높아집니다. +5% 전체 저항력(올레지)에 +20 생명력(피,라이프)이 붙으면 매우 높은 거래가치를 가집니다. 위 언급 된 수치 이하의 생명력(피,라이프),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매찬)과 그 외 다른 부가 옵션들이 같이 붙으면 거래 가치가 높아집니다. 모든 캐릭터에게 정말 좋은 옵션이므로 거래 가치가 낮은 옵션이 나오더라도 인벤토리 한 칸 차지할 가치는 충분히 높은 부적(참)입니다.

 

생명력 - 저항력(레지), 전체 저항력(올레지), 마나, 명중률(어레), 최대데미지(맥뎀) 옵션이 같이 붙으면 거래 가치가 생깁니다. 그 외 부가 옵션이 붙거나 생명력 단일 옵션만으로는 거래 가치가 없습니다. +3 최대데미지(맥뎀) +10 이상의 명중률(어레) +10의 생명력(피,라이프) 가 붙으면 매우 높은 거래가치가 생깁니다. 일명 '맥어레피참' 이라고 불립니다. +3 최고데미지(맥뎀) +20 명중률(어레) +20 생명력(피,라이프) 옵션은 로또라고 불릴만큼 귀하고 비싸게 거래됩니다. 생명력은 디아블로2에서 정말 중요한 옵션입니다. 모든 캐릭터에게 가치가 높은 부적(참)이므로 거래가치가 낮은 옵션이더라도 들고가는게 좋습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 모든 부적(참)을 통틀어 최고의 칸성비를 주는 부적(참)입니다. 모두가 맨땅에서 시작하는 레저렉션에서는 현재 낮은 옵션이라도 무조건 들고있는게 이득인 부적(참)입니다. 다른 부적(참)들과 달리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단일 옵션 만으로도 거래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단일 옵션 만으론 거래 가치가 높진 않습니다만 단일 옵션 만으로는 거래 가치가 없다싶이한 다른 부적(참)들에 비하면 매우 좋은 취급을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일 옵션으로도 가치가 있기 때문에 그 외 옵션은 뭐가 붙든 거래가치는 무조건 올라갑니다. 위에 언급 된 메인 옵션들이 높은 수치로 같이 붙어준다면 당연하게도 상당한 가치로 거래가 됩니다. 그 중에도 최고데미지&명중률(맥어레) 옵션과 함께 있다면 인기가 굉장히 높은 비싼 부적(참)이 됩니다. 단일 옵션이라도 +6% 이상의 옵션이 붙어있다면 후반부 가서 인벤토리가 터져나가더라도 가장 최후의 최후까지 아껴두셔야하는 부적(참)입니다.

 

최고데미지&명중률 - 맨땅에서 시작할땐 낮은 옵션이라도 큰 도움이 되는 부적(참)입니다. 최고데미지(맥뎀)와 명중률(어레)이 같이 붙어 나오는 옵션인데 명중률(어레) 수치보단 최고데미지(맥뎀) 수치가 가치 판단의 가장 큰 척도가 됩니다. +2 / +20 보다 +3 / +10 이 가치가 더 높습니다. 캐스터보다 밀리계열 캐릭터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옵션 입니다. 단일 옵션으로도 거래 가치가 있으나 최고데미지 수치가 +3이어야합니다.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매찬)이나 몬스터에게 얻는 골드 증가(삥) 옵션이 같이 붙는다면 상당히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그 외 생명력(피,라이프), 달리기/걷기 속도 상승(달려), 타격 회복 속도(패힛) 등 밀리 계열 캐릭터에게 도움되는 옵션들이 붙어주면 가치가 높아집니다. 밀리계열 캐릭터라면 언제고 큰 도움이 되는 부적(참)이므로 거래용이 아니더라도 꼭 들고가는게 좋습니다.

 

명중률 - 맨땅 캐릭터에겐 초반에 매우 유용하고 밀리계열 캐릭터의 경우엔 후반까지도 큰 도움이 되는 옵션입니다. 수치가 +20 이상은 돼야 인벤토리 칸을 차지하는 밥값은 한다고 하지만 맨땅엔 낮은 수치라도 일단 들고있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작은 부적(스몰참)보다 거대 부적(그랜드참)이 명중률(어레)의 칸성비가 월등하기 때문에 명중률을 챙기기 위해서는 거대 부적(그랜드참)을 쓰고 다른 옵션 중 최고데미지&명중률(맥어레) 이라는 상위호환 옵션이 있기 때문에 효용성에 비해 선호도는 많이 떨어지는 옵션 입니다. 때문에 거래 가치는 없습니다만, 캐릭터에게 큰 도움이 되는 옵션이므로 들고 가는게 좋습니다. +36 명중률(어레) 옵션에 +7%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매찬) 이나 +10% 몬스터에게 얻는 골드 증가(삥) 옵션이 붙어준다면 삥바바라는 명확한 타켓 수요층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거래 가치가 생깁니다. 삥바바 자체가 적기 때문에 수요가 적어 거래가치는 낮은편입니다. 아마존, 팔라딘, 바바리안 들 밀리 계열 캐릭터들은 들고가면 후반까지도 밥값 하는 부적(참) 이므로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작은 부적(스몰참) 에서 위에 언급 된 메인 옵션들 외에 +방어, +마나,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등 다른 옵션들은 단독으론 아무런 거래 가치도 없고 캐릭터에게 주는 효과도 인벤토리 1칸을 내주기엔 아까운 옵션들입니다. 취향에 따라 사용하시다가 버리셔도 되고 자리가 없다면 막 팔아도 큰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대 부적 (그랜드참)

1x3으로 3칸을 차지하는 부적(참)입니다. 칸성비는 작은 부적(스몰참)에 밀리지만 단일 옵션만으론 부적(참)들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부여합니다. 칸성비로 따져도 큰 부적(라지참) 보다 좋은 칸성비를 보이므로 작은 부적(스몰참)이 가격이 높거나 구하기 힘들 때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하나하나 구해야하는 귀찮음, 시간비용까지 생각하면 가성비는 거대 부적(그랜드참)이 최고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3칸이나 차지하기 때문에 어중간한 옵션이 붙으면 거들떠보지도 않고 버리는게 좋습니다.

저항력 전체 저항력 생명력 최고데미지&명중률 명중률 스킬탭 스킬 +1
+7~30% +3~15% +5~45 +1~10 최고데미지
+10~76 명중률
+6~132 모든 캐릭터의 스킬탭에 있는 스킬+1

거대 부적(그랜드참)은 다른 부적(참)들과 명확하게 구분되는 다른 옵션이 존재합니다. 바로 '스킬탭 스킬 +1' 옵션인데 이게 무슨 옵션이냐면 디아블로2는 각 캐릭터마다 3개의 탭으로 스킬이 구성돼있는데 그 중 하나의 탭을 전부 +1 해주는 옵션 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후술하기로하고, 거대 부적(그랜드참)의 경우 자리를 세 칸이나 차지하는데다가 옵션 수치들의 변동성이 크기때문에 어중간한 수치가 나와도 어느정도 사용 가능한 작은 부적(스몰참)과 달리 낮은 옵션이 나오면 쓰는 것 보다 버리는게 낫습니다. 메인 옵션이라도 수치가 애매하다면 어느정도 사용하시다가 인벤토리가 부담되면 가차없이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워낙 옵션의 변동치가 크기 때문에 거래 가치를 평가하는데 특정 수치를 말씀드릴순 없고, 어떤 옵션이든 중간 이하의 낮은 수치가 붙는다면 기본적으로 거래 가치는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정 수치의 언급 없이 거래 가치가 있다고 말씀드리는건 전부 중간 이상의 수치가 붙는것을 전재로 한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저항력 - 거래 가치만 따지자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일 저항력(레지)이 최대 30%까지 붙을 수 있지만 작은 부적(스몰참)을 세 칸을 쓰면 33%까지 붙일 수 있고 그보다도 전체 저항력이 아닌 하나의 저항력을 그렇게까지 올릴 이유가 그리 많지가 않기 때문에 수요도 적고 거래 가치도 없는 옵션입니다. 다만, 거래 가치를 떠나 저항력이란건 언제나 좋은 옵션이므로 이제 막 캐릭터들을 성장시키는 레저렉션 특성상 매우 도움이 되는 옵션입니다. +20% 이하의 옵션은 어느정도 쓰다가 버리셔도 되고 +30%까지 붙으면 창고에 넣어두고 아이템 세팅을 하며 어느 한 저항력이 떨어진다 싶을 때 보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체 저항력 - +15% 까지 붙을 수 있는데 작은 부적(스몰참)도 전체 저항력은 세 칸에 최대 +15%까지 붙을 수 있으므로 칸성비는 똑같습니다. 단일 저항력과 달리 무조건 높이면 좋은게 전체 저항력이므로 +15% 전체 저항력(올레지)이 붙는다면 찾는 사람이 있으므로 거래 가치도 있습니다. 그 외 부가 옵션으로 +12 타격 회복 속도(패힛) , +7%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달려), +40 생명력(피,라이프) 이상의 옵션이 붙어준다면 거래 가치가 상승합니다. 전체 저항력(올레지)에 +a로 다른 옵션들이 붙은 작은 부적(스몰참)은 굉장히 높은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칸성비를 조금 손해 보더라도 그보다 조금 저렴한 거대 부적(그랜드참)을 채용하는게 가성비는 좋습니다. 사냥하며 획득한다면 인벤토리 3칸의 가치를 하는 옵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0% 이상만 사용하시고 그 밑으로는 어느정도 쓰시다가 다른 부적(참)들이 나오면 교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생명력 - 세 칸에 +60까지 붙일 수 있는 작은 부적(스몰참)에 비하면 칸성비가 압도적으로 떨어지기에 단일 옵션 만으로는 거래 가치가 없습니다. 다만, 생명력은 디아블로2에서 언제나 좋은 옵션이기 때문에 거대 부적(그랜드참)에만 존재하는 스킬탭 스킬 +1 옵션이 같이 붙어준다면 가치가 높아지고 인기 많은 옵션인 최고데미지&명중률(맥어레), 전체 저항력(올레지) 옵션이 높게 붙고 보너스로 생명력도 같이 높게 붙는다면 비싼 작은 부적(스몰참)을 대신한 가성비 픽으로 어느정도의 거래 가치는 생깁니다. 단일 옵션으로 생명력이 붙은게 나왔다면 액트를 미는데 큰 도움이 되는게 생명력이므로 일단 들고 가시되 거래 가치는 떨어지므로 칸성비를 고민해보시고 나중가서 버리셔도 되겠습니다.

 

최고데미지&명중률 - 최고 옵션으로 붙으면 작은 부적(스몰참)보다 근소하게 칸성비가 좋습니다. 그럼에도 단일 옵션으론 거래 가치는 낮습니다. 맨땅에서 최고데미지&명중률(맥어레) 옵션은 초반부 큰 도움이 되고 밀리 계열에겐 후반까지도 효율 높은 옵션이므로 거래 가치를 떠나 가져가시면 좋은 옵션입니다. 밀리 계열에게 필수에 가까운 옵션이므로 여기에 +생명력(피,라이프), +몬스터에게 얻는 골드 증가(삥),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달려) 같은 밀리 계열에게 꿀같은 옵션이 같이 붙어준다면 거래 가치도 있습니다. 밀리계열 캐릭터라면 낮은 수치라도 들고가시면 좋고 캐스팅계열 캐릭터라면 낮은수치는 버려도 무방합니다.

 

명중률 - 거래 가치는 없습니다. 밀리 계열에게 초반부터 후반까지 큰 도움이 되는 옵션이므로 밀리 계열을 육성하신다면 한 자리 가져가도 좋습니다. 수치는 5~136까지 엄청난 변동성을 보이는데 +80 이상으로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100 명중률(어레) 에 부가 옵션으로 +30% 이상의 몬스터에게 얻는 골드 증가(삥) 옵션이 붙어준다면 삥바바에게 너무 좋은 부적(참)이 됩니다. 그럼에도 캐스터류는 전혀 찾지 않고 밀리 중에도 거의 삥바바만 찾아서 끼는 옵션이라 거래 가치가 높진 않습니다. 

 

스킬탭 스킬+1 - 정말 좋은 옵션 입니다. 디아블로2는 과거 게임이라 데미지 공식이나 스탯이 세분화 되지 못했다보니 스킬 레벨의 딜 상승률이 깡패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스킬 레벨 상승 옵션이 붙은 아이템들이 인기가 많고 비싼것도 다 그런 이유죠. 원소술사(소서), 성기사(팔라) 같은 인기 캐릭터의 주요 스킬탭이 붙어준다면 단일 옵션으로도 거래 가치가 높습니다. 반면 비 인기 캐릭터, 예를 들어 아마존의 활 스킬 탭 같은게 붙으면 거래 가치는 한없이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후에 메타가 바뀔 가능성도 있기에 창고에 넣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기 캐릭터의 주요 스킬탭 스킬+1에 +30 생명력 이상, +6 힘, +12 타격 회복 속도 등이 붙어주면 거래 가치가 많이 올라갑니다. 거대 부적(그랜드참)의 존재 이유인 옵션이므로 막 버리진 않는게 좋습니다. 


그 외 몬스터에게 얻는 골드 증가(삥), +마나,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등은 단일 옵션으로는 가치도 없고 인벤토리를 차지하는 패널티를 감수 할 만큼 유효한 옵션도 아니므로 본인 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다가 적당한때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모두 주관이며, 캐릭터 마다, 상황마다, 셋팅한 아이템마다 필요한 참은 늘 달라지는것이고 물물교환인 디아블로2의 특성상 언제든 아이템의 가치는 바뀔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만 20년 가까이 플레이되며 어느 옵션이 좋고 나쁜지의 파악은 많이 됐기에 그것을 기준으로 대략적인 방향을 잡아드렸습니다. 레저렉션이 진행됨에 따라 위 정보와 많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점 말씀드리며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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