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야기/리그 오브 레전드

롤 시즌 11 프리시즌 - 롤 아이템 대격변 패치

Hoi_ 2020. 11. 13.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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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오브 레전드 시즌 10이 막을 내리며 곧바로 시즌 11을 시작하기위한 프리시즌 패치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에서의 가장 큰 변경점은 역시나 아이템일텐데요. 몇 아이템이 삭제되고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가벼운 수준이 아니라 아예 아이템과 상점 그 큰 틀이 완전하게 달라졌습니다. 지금부터 이에대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참고로 몰락한 왕의 검이나 대천사의 포옹 같은 아이템들의 액티브 스킬이 사라졌다던지 하는 내용은 이 글에선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각 아이템 별 세부 효과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따로 올릴 글을 참고해주시고 이번 글에서는 바뀐 상점 UI와 전체적인 아이템 체제 변경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롤 시즌11 프리시즌 아이템 상점

이번 프리시즌에서 새롭게 바뀐 상점의 모습 입니다. 상점의 인게임 UI자체도 상당히 변했지만 눈에 띄는것이 아이템에 등급이 생겼다는것입니다. 각각 시작 - 기본 - 서사 - 전설 - 신화 로 급이 나눠져있고 신화급은 캐릭터별 1개, 전설급은 아이템별 1개로 구매 갯수에 제한이 생겼습니다. 바뀐 UI부터 확인하고 천천히 아이템 등급에 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아이템 상점

이번 상점의 변경사항 중 첫 번째는 포션, 장신구, 물약, 와드, 신발, 인벤토리가 좌측에 숨김처리 되어 붙어있습니다. 각각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넓게 창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아이템 상점

이런식으로 좌측에 보이는 UI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각각 이렇게 넓게 펼쳐진 UI가 새롭게 나오게됩니다. 인벤토리는 아이템을 구매하면 저곳에 아이템이 채워지게되고 저곳에서 아이템을 되팔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아이템 등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이템 등급에는 시작 - 기본 - 서사 - 전설 - 신화 가 있다고 말씀드렸죠. 그 첫 번째인 시작 아이템입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시작아이템

정글, 서포터의 시작아이템이나 도란시리즈, 여신의 눈물, 수확의낫 등이 있습니다. 도란시리즈에서 도란방패가 삭제되었으며, 도란검은 '모든 피해 흡혈'능력이 붙어 마법 흡혈도 가능하게 됐습니다. 도란 반지는 미니언 처치 시 마나 회복 효과가 마나가 없는 챔피언의 경우 체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하여 마나챔피언이 아니더라도 쓰기 좋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외 중요한 변경사항으로는 첫째 여신의 눈물이 이제는 스킬 '적중'시 스택이 쌓인다는 점 입니다. 허공에 스킬쓰면 여눈 스택이 안쌓이도록 바뀐거 꼭 기억하세요. 두 번째는 정글아이템입니다. 이제 시작 시 빨간 강타, 파란 강타 어느쪽으로 갈지에 따라 아이템을 다르게 구매해야하며 정글템 업그레이드가 사라집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정글 아이템

정글 아이템 구매 후 강타를 5번 사용하면 자동으로 강타가 구매 한 아이템에 따라 빨강/ 파란 강타로 변경되고 아이템은 사라집니다. 단, 정글 아이템이 사라지더라도 아이템 효과는 계속 적용됩니다. 인벤토리에서만 사라지게됩니다. 이에 따라 정글러의 후반부 캐리력에 더 힘이 실리게 됐습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기본아이템

기본 아이템은 말 그대로 기본아이템들 입니다. 다른 아이템의 하위 재료가 되는 아이템들이도 별다른 특이점이나 제약은 없습니다. 여러개를 살 수도 있고 아이템 효과도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서사급 아이템

서사급 아이템 부터는 아이템의 세부 내용에 많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만들 수 있는 상위 아이템이 달라졌다던지 아이템 효과가 바뀌었다던지 하는 변경들이 있으니 무턱대로 예전에 샀던 아이템이라고 막 사시면 안된다는거 기억해주세요. 대표적으로 탐식의 망치가 기존 이동속도 향상에서 체력 회복으로 옵션이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됐죠.

롤 시즌 11 프리시즌 탐식의 망치 변경점

그 외에 다른 아이템들에서는 자잘한 변경은 있으나 크게 주의 할 점은 없습니다. 전 시즌과 효과가 다를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전설급 아이템

전설급 아이템에서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아이템 효과가 달라지거나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 된 것은 별 중요 사항이 아니고 가장 기억해야 할 점은 같은 아이템은 1개만 구매 할 수 있다는겁니다. 전설급 아이템 여러개를 구매하는건 가능하지만 같은 아이템을 두 개 이상 가질 순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무한의 대검을 두 개, 세개 씩 살 수 있었다면 지금은 불가능합니다. 무한의 대검 하나를 구매하면 또 같은 무한의 대검의 구매할 수 없도록 변경됐습니다. 칼바람에서 소라카나 문도로 워모그의 갑옷 세 개 씩 살 수가 없게된거죠.

 

롤 시즌 11 프리시즌 신화급 아이템

이번 시즌 아이템 변화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신화급 아이템 입니다. 이 아이템은 캐릭터별로 1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신화급 아이템 하나를 구매했다면 다른 신화급 아이템은 구매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칼바람에서 정말 자주 사용되던 템트리인 루덴의 메아리 - 리안드리의 고통 템트리의 경우 둘 다 신화급 아이템으로 지정됐기때문에 이젠 둘 중 하나만 구매해야합니다. 그리고 신화급 아이템의 재료 아이템중에서도 신화급 재료아이템이 따로 있습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신화급 기본 아이템

신화급 기본 아이템 이라는 것들인데 이것들 역시 신화급 아이템 취급이 되어 하나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다른 신화급 아이템을 구매 한 상태에서 바미의 불씨도 구매 할 수 없다는겁니다. 신화급은 캐릭터당 1개만 구매 가능하므로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신중히 구매해야합니다. 또한, 신화급 아이템을 구매하면 보유한 전설급 아이템에 추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신화급 아이템

이런식으로 각 신화급 아이템마다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로 다른 전설급 아이템에 추가 효과를 붙여주게됩니다. 따라서 신화급 아이템을 게임 초반 가장 먼저 완성시켜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상점 UI 추천 아이템

상점 UI설명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상점에 추천 아이템 항목이 추가되고 더욱 세밀하고 정밀한 추천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각 캐릭터 별 추천은 기본이고 해당 아이템이 어떤 플레이에 좋은지, 위 스샷 상으로는 기동력, 지속적인 회복 처럼 해당 아이템이 왜 좋은지 간략히 표시도 되고 아래쪽에 다른 유저들이 흔히 구매한 아이템 목록도 추가됩니다. 추가적으로 상대 챔피언에 따라 상대하기 좋은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시스템도 생겼습니다. 위 스샷에 '일반적으로 좋음' 칸에 상대 챔피언 초상화가 뜨면서 해당 챔피언을 상대로 어떤게 좋은지도 알려주기때문에 이걸 기반으로 아이템을 고르면 됩니다. 상위권 유저들의 PBE서버 경험으로는 추천 아이템이 상당한 정확성을 보인다고 하니 믿어볼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추천 아이템

이런식으로 적 캐릭터중에 해당 캐릭터에게 강력한 효과를 보이는 아이템은 아이템과 함께 상대 초상화를 보여줍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추천 아이템

아이템 전체 목록에서는 이렇게 아이템 좌측 상단에 별표가 붙어 추천 아이템을 한 눈에 찾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롤 시즌 11 프리시즌 스킬 가속 (쿨타임)

이번 시즌에서는 전체적으로 주문력이나 공격력이 낮아졌으나 추가적인 아이템 스킬들이 엄청나서 아이템 시너지가 상당해졌고 추가적으로 스킬 가속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기존에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로 표기하던것이 그냥 일반적인 수치로 바뀌게 됐고 스킬 가속 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개칭되었습니다. 스킬 가속을 어느정도 올리면 몇 %가 감소되는지는 해당 수치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변경해서 보여주므로 크게 불편함은 없겠지만 당장 적응하기까지는 수치 계산에 불편함이 있긴 할겁니다. 체감상 아이템을 구매해도 기존보다 쿨타임을 감소시키기가 어려워졌다고 하지만 상한선이 해제되어 스킬 가속 아이템을 잔뜩 구매해서 무제한 감속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PBE 서버에서는 무한 Q이즈리얼이나 엄청난 유지력의 헤카림, 사일러스 등이 연구 된 바 있습니다.

 

상점 UI와 아이템에서 엄청난 변화를 보이는 시즌입니다. 원래 롤은 매 시즌이 시작 될 때 마다 이게 뭐냐, 원래대로 돌려놔라, 롤 접는다. 는 말을 하는데 지금와서 과거 롤을 보면 저런 환경에서 어떻게 게임을 했나 싶은 생각이 들죠. 이번 아이템 변경도 적응하기 정말 어렵고 아이템이 전체적으로 이미지도 다 바뀌고 상점도 복잡해서 뭐가 뭔지 모르겠고 하겠지만 적응하면 또 새로운 재미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프리시즌에 아이템도 열심히 눈에 익히고 상점 UI나 시스템도 빠르게 적응해보세요.

 

전체적인 반응을 살펴보면 원딜 망했다, 탱커 망했다, 암살자만 활개친다, 암살자 풀콤 넣어도 딜이 안들어간다, 탱커 암살하려다 암살당한다, 원딜한테 접근도 못한다. 등등 안좋은 말들이 많은데 그걸 종합하면 결국 '아직 아무것도 모른다.' 가 됩니다. 아직 아이템 자체의 연구도 덜 됐고 아이템간의 시너지, 아이템과 챔피언간의 시너지, 상성 연구가 전혀 안됐죠. PBE 서버에서 나온 것들은 아직 빙산의 일각입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고 뻔한 것들은 PBE에 다 나왔고 다 확인됐고 아이템 성능이 수정되어 나왔습니다. 이제 추가적인 연구는 우리의 몫입니다. 여러 플레이를 시도해보며 색다른 플레이를 찾아봅시다. 당장 베인만 해도 탑 탱베인이 좋다, 극딜 베인이 좋다 등등 여러 말이 나오죠 탱 베인은 안죽고 극딜 베인은 3타에 10,000데미지가 나오는 등 연구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다들 프리시즌 재밌게 즐기시고 전 시즌과는 또 다른 재미를 즐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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